경제상식 공부 <이것만은 꼭>

[경제 용어 반짝 상식_기초] 7. 희소성(Scarcity)

스콘노마드 2021. 2. 28. 20: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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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소는 '매우 드믈고 적다'는 뜻으로, 여기에서 나온 말이 희소성입니다.
국어사전을 찾아보면 희소성은 '인간의 물질적 욕구에 비해 그 충족 수단이 질적, 양적으로 제한돼 있거나 부족한 상태'라고 나와 있습니다.
모든 사람이 갖고 싶어 하지만 실제로 가질 수 있는 사람은 극소수에 불과할 경우, 그 물건의 가치는 그만큼 올라가게 마련입니다.
일부 기업에서는 사람들의 희소성 실미를 적극활용한 마케팅 전략을 펼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한정판(limited edition) 제품을 들 수 있습니다.
소비자에게 '이번 기회가 아니면 다시는 구매할 수 없다'는 메시지를 전달해 소비욕구를 자극하는 마케팅 기법입니다.


2019년 1월 조니워커 한정판인 '화이트 워커',
이탈리아 마세라티의 '콰트로포르테 스포츠 GTS'
한정판이라는 특수성이 더해져서 많은 사랑을 받았습니다.

기업체가 이러한 한정판 제품을 내놓는 이유는 제품의 희소성이 소비자의 소비욕구를 더욱 자극하기 때문입니다.
단기간에 제품을 쉽게 팔 수 있다는 이점이 있어서 한정판 판매는 짭짤한 틈새전략으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한정판의 숨은 이면도 있습니다.
특별한 기능을 추가하지 않은 채 한정판이라는 이름만 붙여 팔거나 기업이 정확한 한정수량을 밝히지 않는 사례가 많기 때문입니다.
소비자들은 한정판이라는 희소성에 속지말고 제품의 품질은 물론 소장가치가 있는지 등을 충분히 따져서 현명한 소비를 해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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