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상식 공부 <이것만은 꼭>

[경제 용어 반짝 상식_기초] 4. 프로슈머, 크리슈머, 애드슈머, 블랙 컨슈머 각각의 차이는?

스콘노마드 2021. 2. 27. 10:22
반응형

프로슈머(Prosumer)는 세계적인 미래학자 앨빈 토플러가 자신의 책<제3의 물결>에서 처음 사용한 용어로,
생산자(producer)와 소비자(consumer)를 합성한 신조어 입니다
한마디로 상품 제조과정에 소비자가 기풋기 관여해서 자신이 원하는 대로 제품을 생산해내는 '생산적 소비자'를 일컫는 말입니다.
예를 들면 기업 내에서 소비자를 선정하여 상품 서비스, 마케팅, 제품개발에서 고객의 소리를 듣고 있는 것이죠
(현대자동차의 'H옴부즈맨', LG하우시스 '지엔느' 등)

프로슈머에서 한 단계 더 진보한 크리슈머(cresumer)는 창조적인(creative)과 소비자(consumer)의 합성어로 '창조적 소비자'를 일컫는 입니다.
크리슈머는 기존의 옷이나 상품을 변형해 자신만의 디자인으로 만들거나 두 상품을 합쳐서 새로운 상품을 만드는 등 기존 콘텐츠를 편집해 자신만의 독특한 콘텐츠를 선보이는 창조적인 소비자입니다.

프로슈머의 열풍이 국내 광고업계에도 불어 소비자가 직접 광고 제작과정에 참여해 의견을 제안하는 애드슈머(adsumer)가 등장했습니다.




또한 이 외에도 현명한 의료 소비자를 뜻하는 메디슈머(medisumer),
제품의 가격과 효능, 실효성 등을 꼼꼼하게 파악하는 소비자를 뜻하는 스마트슈머(smartsumer),
가짜 제품에 담겨 있는 나름의개성과 가치를 추구하는 페이크슈머(fakesumer),
소용량 제품, 1인 제품을 선호하는 싱글슈머(singlesumer),
기존 제품을 자신이 원하는 방식으로 다시 만들어 사용하는 모디슈머(modisumer) 등 새로운 소비형태가 지속적으로 등장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진상 소비자인 블랙컨슈머(blackconsumer)도 있습니다.
블랙컨슈머는 자신이 구매한 상품의 교환이나 보상을 목적으로, 의도적으로 기업에악성 민원을 제기하는 소비자를 말합니다.

소비자권익 측면에서 소비자가 제품에 대한 불만을 자유롭게 말하고 표출하는 것은 환영할 만한 일입니다. 하지만 허위제보, 업무방해, 블랙컨슈머 등에 대한 법적규제가 강해지고 있는 만큼, 기업에 불만사항이 있다면 그에 대한 증거를 남기고 합리적으로 대응해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