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상식 공부 <이것만은 꼭>

[경제 용어 반짝 상식_기초] 9. 거시경제학과 미시경제학의 차이는?

스콘노마드 2021. 3. 1. 20:54
반응형

흔히 경제학을
'인간의 무한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희소한 자원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를 연구하는 학문'이라고 말한다.
인간의 물질적인 욕망은무한한데비해 자원의 양은 제한되어 있고, 한정된 자원을 어떻게 배분하고 활용해야 하는지를 탐색하는 학문이 바로 경제학이다.

경제학의 대표적인 두가지 관점인 미시경제학(micro-economics)와 거시경제학(macro-economics)은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는지를 어떤 관점으로 바라보는지에 따라 나뉜다.


미시는 산에 올라가서 자세히 나무들을 살펴보는 것이라면 거시는 산 전체를 바라보는 것이다.

미시경제학은 경제활동의 주체인 가계(소비자)와 기업(생산자), 정부의 선택과 행동을 하나하나 구분해서 분석하고, 시장의 균형에 관심을 갖는다.
기업에서 생산량을 어떻게 조정해서 가격수준을 어떻게 유지하면 이윤이 극대화되는지 등을 연구한다. 미시경제학은 가격을 비롯해 기업매출, 독과점, 가계소득, 저축 등 다양한 시장에서 자원배분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를 가계와 기업의 행동을 분석해 설명한다.




거시경제학은 한 나라 전체의 경제현상을 분석해서 국가 전체의 소비, 투자 등을 연구한다. 거시경제학은 경제주체 활동의 합을 대상으로 하며, 국민 경제를 큰 그림으로 보는 학문이다. 경제의 안정과 성장에 초점을 두어 국내총생산과 국민소득, 물가, 실업률, 고용률, 경제성장, 국제수지, 환율 등이 거시경제학의 연구분야이다.
거시경제학은 국가 단위의 경제상황을 이해하고, 현 상황에서 예상되는 변수에 따라 미래의 경제상황을 예측한다. 그리고 예측한 경제상황에 대해 어떤 대책을 세울 수 있는지를 고민한다.


경제학은 우리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는지에 관심을 갖는 학문이므로 산만 보는 거시경제학의 렌즈나 나무만 보는 미시경제학의 렌즈만으로는 우리 사회 전체를 온전하게 볼 수는 없을 것이다. 따라서 경제학은 계속해서 새로운 분파를 만들며 진화하고 있다.
경제를 올바르게 바라보기 위해서는 하나의관점만 고집하지 않고 다양한 관점을 편견 없이 수용하는 자세가 필요할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