꼼꼼한 독서 <오늘의 책 리뷰>

<책 리뷰>부자의 운 (운이 들어오는 입구를 넓히는 법)_ 사이토 히토리

스콘노마드 2021. 3. 2. 14:44
반응형



"운은 힘이 셉니다. 실력보다 셉니다."

일본의 기업 긴자마루칸의 창업자이자 기업인인 사이토 히토리의 책.
사이토 히토리는 1993~2005까지 12년동안 납세를 가장 많이 했다고 기록되어 있다.


책은
1강 웃음
2강 행복
3강 돈
4강 기회
5강 관계
로 구성되어 있다.


1강
"웃음은 제 성공의 밑천이었습니다."

1강에서는 사이토 히토리가 웃음의 중요성에 대해서 강조한다. 인생에 있어서 '웃음'은 중요하고 자신에게 잔소리가 들려도, 안좋은 일이 닥쳐도 '이런 일을 겪게 해줘서 감사합니다'라고 하면 상황에 변화가 생긴다는 것이다.
웃음은 곤경에 처하지 않도록 신이 내린 능력이다. 상황에 무언가 아쉬운 부분이 생길 때 웃을 수 있는 포인트를 넣으면 그만큼 일이 잘 풀린다는 것이다.
또 어느 쪽이 옳은지보단 어느쪽이 즐거운지를 따진다. 하지만 여기서 말하는 즐거움이란 잠깐의 반짝이는 즐거움이 아닌 꾸준함을 낳는 즐거움이다.


2강
"지금 하고 있는 고민도 1년 뒤에는 분명 사라집니다."

평생토록 하는 고민이라는 것은 없다. 1년전 고민이 지금 생각이 안나듯이 지금하는 고민도 1년 뒤에는 별거 아닌 일이 될 것이다. 인간에게는 자신이 생각하는 것을 끌어당기는 힘이 있다고 한다. 따라서 걱정을 할수록 오히려 안 좋은 일이 더 생기는 것이다.
도저히 손쓸 수 없는 문제로 고민하지 말자. 그 상황에 맞춰서 행복하게 생각하자 라는 마음가짐을 가진다면 언제든 행복해질 수 있다.
고생을 사서 할 필요는 없다. 이 부분이 나랑 가치관이 부합하는 대목이다. 성공하지 못한 사람은 대체로 잘못된 행동을 해서 고생을 하고, 자기과시나 수입보다 많은 지출, 자신이 못하는 일을 하고 있었다.
성공한 사람은 자신이 가장 잘하는 일을 해서 성공하였다. 즉 자기 자신에게 가장 쉬운 일이다.
행복은 어디까지나 각자의 마음이 결정하는 것이다. 자기에게 필요없는 것을 자꾸 많이 얻으려고 하면 오히려 고총을 받는다.
슬픔과 어울리지 않는 행동을 할 때 우울함이 날아간다.
계속 운이 좋다 말하기! 또한 불안함을 느낄 때 이상황에서 내가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지 생각하기.
두려움을 없애려면 싫어하는 일을 해야한다. 마음을 비우고 한번 해보면 한계를 넘어설 수 있다.


3강
"도리에 맞는 일을 하는 것이 가장 득이 됩니다."

돈을 불러 모으는 것은 '요령'이 아니라 '사람'입니다. 돈을 쓰는 사람에게 지혜가 있을 때 돈이 힘을 갖는다. 그 돈을 어떻게 활용할지 생각하고, 돈을 활용하는 지혜를 갖게 되었을 때, 비로소 돈은 자신의 힘을 드러냅니다.
돈을 모으고 싶다면 운을 끌어올리면 된다. 빠른 것에는 수요가 있다는 사람에게도 해당된다. 간단한 행동도 빠르게 행동한다면 가치는 올라갈 것이다. 베풀면 언젠가 반드시 돌아온다. 자신에 대한 투자는 곧 출세를 위한 필요조건이다. 하지만 그게 자신한테 돈을 주는 사람에 대한 투자여야한다.
최소 10년은 내다보아야 부자가 된다.


4강
"성공은 머리가 아니라 눈과 발로 하는 겁니다"

운은 실력보다 힘이 세다. 운이 좋다고 말하는 사람이 진짜 운 좋은 사람이다. 항상 운이 좋다고 말하고 다니기
너가 없으면 안된다는 말을 듣는 사람이 되세요.

석가모니는 인간을 다음과 같이 다섯 가지 유형으로 나누었다고 합니다.

첫째, 이 사람이 없으면 곤란하다고 여겨지는 사람
둘째, 이 사람이 있었으면 좋겠다고 여겨지는 사람
샛째, 이 사람은 있어도 그만, 없어도 그만이라고 여겨지는 사람
넷째, 이 사람은 없는 쪽이 좋겠다고 여겨지는 사람
다섯째, 이 사람은 차라리 죽었으면 좋겠다고 여겨지는 사람

항상 첫째의 인간이 되도록 노력해야 한다.

꾸중을 들었던 경험에 재능에 대한 힌트가 숨어있다. 잘하는 것을 물었을 때 상대방이 답하는 것은 30%만 참고하고 학창시절 이야기를 할 때 공부는 안하고 늘 놀기만 한다고 혼났던 사람은 노는 것을 잘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는 것이다.
창피한 경험은 언제든지 해도 된다. 사람은 누구나 창피한 경험을 하면서 성장하기 때문이다.
100퍼센트 내 책임이라고 여길 때 답이 보인다. 그리고서 개선할 점을 찾게되면 상황은 바뀌게 된다.
너무 신중한 것보다 바로 실천에 옮기는 편이 낫다. 인생은 OX문제를 푸는 것과 같아서 무언가를 꼭 답안지에 적어야하기 때문이다.
뭔가를 배우려는 자세가 있으면 금방 성공한다, 성공은 눈과 발로 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5강
"바른 몸가짐, 웃는 얼굴, 애정 어린 말, 이 세 개면 충분합니다."

싸우지 않고 이기는 것이 진짜 승리입니다. 싸우지 않고 적을 자기편으로 만들면 성공법칙으로 만들 수 있다.
모든 인간관계는 '상대방에게 기대도 하지 말고, 상대방을 억지로 바꾸려 해서도 안 된다'는것을 깨닫기 위한 수행이라고 할 수 있다.
싫어하는 사람과 만나 고통을 받으면서도 행복해질 수는 없습니다. 만나기 싫은 사람과 만날 시간이 자기가 행복해지는 일을 하자.
누구를 만나든 다른 사람애개 최소 '호감'을 받아내자. 매력은 사람과 돈을 끌어당긴다.
세상에서 나를 가장 잘 돕는 사람은 바로 자기자신이다.


느낀점
책을 읽고선 느낀 점이 부자라고 특별한 비밀이 숨겨져 있을 것 같았지만 사실은 그렇지는 않았다는 점이다.
사이토 히토리가 가장 중요시 여긴 것은 웃음, 마음가짐, 부지런함 같았다.
또한 R=VD를 히토리도 믿었다는 점.
역시 좋은 정신에는 좋은 환경이 따르고 좋은 기운이 모이게 되는 것 같다.




반응형